이야기스토리

반응형

체지방률이란 분해되지 않고 몸속에 쌓여있는 지방의 비율을 말하며, 성인 남성의 적절한 체지방률은 15~18%, 성인 여성은 20~25%로 알려져 있는데요. 겉으로 볼 때는 말라 보여도 체지방률이 높을 경우 비만, 뚱뚱해 보여도 체지방률이 낮으면 비만이 아닐 수 있습니다.

보통 체지방량을 간접적으로 측정 가능한 방법으로는 체질량지수(BMI), 브로카(Broca)변법을 주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체질량지수는 자신의 몸무게(kg)를 키의 제곱(m)으로 나눈 값으로 근육량, 개인적 차이, 유전적 원인을 반영하지 못하는 단점이 지적되고 있지만 가장 많이 쓰는 방법입니다.

체지방률 정상범위, 계산법

체지방률 % = {체지방량(kg) ÷체중(kg)}x100

적정 체지방률
저체중 정상 과체중 비만
~18.5% 18.5% ~ 22.9% 23% ~ 24.9% 25% 이상

성인기준 평균적으로 남성은 15~20%, 여자는 20~25% 정도가 정상범위로, 체지방률이 너무 적으면 건강에 좋지 않으며, 반대로 높은 경우 당뇨병, 고지혈증, 고혈압 등 심혈관계 질환과 성인병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적정체중을 유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체지방률 계산 사이트 주소

 

https://www.yp21.go.kr/health/contents.do?key=1691 

 

비만자기진단 - 보건소

비만자기진단 홈 알림마당 참여마당 비만자기진단 BMI 계산하기 본인의 신장과 체중을 입력하시고 계산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결과가 나옵니다 계산방법 : 체중(kg) ÷ {신장(m) × 신장(m)} 당신의

www.yp21.go.kr

위 사이트에 방문 하시어 키와 몸무게를 입력하시고 [계산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간편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체지방률 줄이는 방법

1) 우리 몸을 활발하게 기능을 하기 위하여 적정 수면시간을 반드시 지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체지방률을 낮추기 위해서는 줄넘기, 자전거, 빠른 걷기 등의 유산소 운동을 꾸준하게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비만의 경우는 자신의 유형에 맞게 치료계획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전문가의 체계적인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4) 평소 육류를 즐기시는분들은 어패류나 두부를 통하여 단백질을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