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스토리

반응형

우리 신체는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기능이 떨어지는데요. 특히 24시간 우리 옆에서 함께하는 스마트폰, PC, 노트북 등의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이 많아지게 되면서 손가락 관절에 통증을 느끼는 관절염 환자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생각해 보면 수면시간을 제외하고 계속 움직이는 우리의 손은 항상 압력이 가해지기 때문에 과부하가 와도 전혀 이상하지 않습니다.

손가락 관절염은 주로 가정주부나 요리사, 운동 관련 직업을 가지고 있는 분, 전자기기를 많이 사용하는 사무직 직장인에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았지만 요즘은 연령층이 점점 낮아지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손가락 관절염 증상

손가락 관절염은 관절을 보호해주는 연골이 닳거나 손상, 퇴행성 변화로 인해서 인대와 관절이 손상되는 질환으로 손가락 마디 관절에 통증이 발생하며, 뻣뻣한 증상과 움직일 경우 심한 통증이 동반되는데요. 손마디에서 오는 통증으로 물건을 집어들기도 힘들어지며, 손가락 변형까지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정형외과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손가락 통증은 오랜기간 피로가 누적이 되면서 통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하기가 어렵고, 퇴행성 변화로 중년에 접어들면서 발생하는 비율이 높습니다. 또한, 낮보다는 활동량이 거의 없는 밤에 관절에 있는 근육들이 활동을 적게 하면서 통증이 밀려와 잠을 청하기 어려울 정도의 통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일주일 이상 증상이 지속된다면 반드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손가락 관절염 치료법

반응형

관절염에는 종류가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퇴행성 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는데요. 퇴행성 관절염은 과도한 관절 사용과 근육약화 인것에 반해서 류마티스 관절염은 원인이 없으며, 면역계 이상으로 발병하는 자가 면역 질환입니다. 퇴행성 관절염보다 더 심하게 변형과 장애를 가져오며, 범위가 넓어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 사실을 모르고 류마티스를 퇴행성으로 오인하면서 치료가 늦어지는 경우가 있으니 반드시 증상이 나타나면 전문의 진단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퇴행성이나 일과성 손가락 관절염은 자극을 주지 않고, 충분하게 휴식을 취하게 되면 통증이 사라지게 되지만, 잠깐의 회복기간을 갖고, 통증이 일시적으로 사라져서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충분한 휴식과 회복기간을 가져야 하며, 몸에 무리가 가지 않은 근육강화운동, 체중조절이 도움이 되고, 자세교정, 찜질과 물리치료, 약물치료를 받으면 도움이 됩니다. 심한 경우는 인공관절로 교체하는 수술을 고려하기도 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