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에 과도하게 지방이 축적되는 상태를 뱃살이라고 하는데, 나날이 증가하는 뱃살로 인하여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뱃살의 원인은 사람마다 각기 다양하며, 이를 관리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고지혈증, 당뇨병, 고혈압 등의 각종 심혈관질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관절에 무리가 오게 되면서 움직임이 둔해져 체중은 점점 더 증가되는 악순환에 빠지게 됩니다. 따라서 올바른 생활습관과 식습관으로 반드시 바로 잡아주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은 아랫배가 나오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랫배가 나오는 이유
1) 운동부족
우리 몸의 활동이 부족하게 되면 고스란히 뱃살로 이어지게 되는데요. 이에 팔다리는 가늘고 배가 나오는 복부비만이 생기게 되면서 허리를 지탱하는 척추에 무리를 주며, 당뇨병, 고지혈증, 동맥경화증 등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복부비만을 줄이기 위하여 꾸준하고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 야식을 줄이기, 섬유질 늘리기, 음식물 천천히 먹기, 술과 담배 끊기 등이 있습니다. (복부비만의 경우는 장시간이 필요하며, 식이요법, 운동요법, 생활습관 개선을 통하여 적정 체중을 유지해주셔야 합니다)
2) 식습관
과다한 에너지를 섭취하면 아랫배가 나오는 뱃살이 증대해지는 원인입니다. 따라서 줄이기 위하여는 기존에 먹던 식사량을 줄여주는 것이 좋으며, 식사시에는 천천히 씹어서 먹고 규칙적으로 하기, 야식과 과식은 피하기, 섬유질 위주의 식단으로 바꾸기 등이 있습니다. (탄수화물 섭취는 줄여주고, 단백질 섭취량을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이 많은 음식으로는 닭가슴살, 두부, 달걀, 새우 등이 있습니다)
3) 변비
잦은 변비로 고생하는분들의 경우 아랫배가 나와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경우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변비를 해결하기 위하여 꾸준한 운동, 요구르트,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야채와 과일 등을 섭취하여 변비를 개선하려고 노력해주셔야 합니다.
4) 자궁근종
자궁근종의 크기에 따라서 아랫배가 나오거나 자궁주변의 장기인 직장과 방광을 압박을 하여 잦은 소변과 변비가 생기는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이러한 증상과 함께 피곤함, 숨이 참, 생리기간이 아닌데 하혈을 하는 부정출혈을 하는 경우 병원에 방문하여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30대 이상의 여성이라면 6개월 ~ 1년마다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