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보건기구 WHO에 따르면 자전거를 1년 이상 꾸준히 타면 심장병, 제2형 당뇨병, 비만, 고혈압 발생 위험이 줄어든다고 하였는데요. 자전거는 유산소 운동과 함께 하체의 근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며, 무릎, 발목 등 관절이나 평소 허리가 좋지 않은 사람, 수술 후 근육 감소한 분들에게 재활로 사랑받는 운동입니다. 하지만 타는 방법에 대해 잘못 숙지할 경우 부담을 줄 수 있어 올바른 자전거 타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자전거 올바르게 타는 방법
1) 헬멧 착용
만약의 사고를 대비하여 헬멧을 반드시 착용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헬멧은 머리를 보호해주며, 반사 소재가 부착되어 있어 시인성을 높여주어 사고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자전거를 타고 다니다가 보면 바로 옆에서 자동차가 지나가는 모습을 보실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여름, 겨울용 자전거 상하의 세트 의류들이 많이 출시되어 있는데, 이 제품에는 반사 소재가 부착되어 있어서 기능성과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3) 자전거틑 타면 무릎이 구부러지는 각도에 따라서 관절에 압력이 달라집니다. 안장 높이가 낮을 경우 무릎이 많이 구부러지기 때문에 압력이 올라가며, 높을 경우는 척추변형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가장 좋은 안장의 높이는 안장에 앉아 까치발로 바닥이 닿는 정도로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장시간 타게되는경우 무리하지 않고 중간중간 휴식과 함께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근육통이 심하거나 무릎이나 허리 통증이 유발되는 경우는 주행거리를 줄여야 합니다.
5) 자전거는 허리를 굽히는 동작이 있어, 허리디스크가 있는 분들은 되도록 허리를 구부리지 않는 실내자전거를 타는 것이 좋습니다
자전거 운동효과
1) 혈액순환에 도움
자전거는 타게되면 심장과 몸 전체에 혈액 이동이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며, 노폐물과 이산화탄소 제거가 빨라져 순환기계통이 좋아지게 됩니다. (혈액순환을 촉진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호흡기, 소화기, 신경계통 기능도 향상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2) 뼈 건강
야외에서 자전거를 일정시간 타게 되면 피부 일광욕을 통하여 비타민D 합성을 촉진할 수 있는데요. 비타민D 효능으로는 행복 호르몬으로 알려진 세로토닌 합성에 관여하여 우울감을 감소시켜주고, 칼슘 농도와 골밀도를 유지시켜 뼈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심폐지구력 강화
자전거 페달을 돌리면서 다리뿐 아니라 팔과 등, 배근육 전신이 골고루 발달할 수 있는 자전거는 대표적 유산소 운동으로 심폐기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주며, 근력과 근지구력 향상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4) 지방 및 체중감소
비만과 관절질환이 있는 분에게는 자전거 안장이 체중을 지지하여 무리를 주지 않는 운동입니다. 따라서 비만 관절염에도 안전하며, 하체관절 손상위험이 적기 때문에 비만으로 걱정하시는 분들에게 다이어트 운동으로 적합하며, 몸에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을 늘려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관절이 좋지 않는 경우는 전문의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으며, 본인에게 맞는 실내에서 탈 수 있는 좌식 사이클이나 다른 유산소 운동기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