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속에서 가장 편하게 할 수 있는 계단 오르기는 유산소 운동으로 우리 몸의 70% 차지하고 있는 하체 근육을 가장 많이 쓰게 되는데요. 걷기보다 열량 소모가 2배 이상 되며, 1.5배 강도로 운동효과가 크고 허벅지, 엉덩이, 골반, 복부부위 근육을 더 많이 사용하여 근육을 키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계단 오르기 운동효과
1) 계단을 오르게 되면 숨이 차면서 심장이 뛰는 느낌을 받으실 텐데요. 이처럼 계단 오르기 운동은 심장을 빨리 뛰게 하여 혈액순환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산소의 순환 기능을 원활하게 하여 뇌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2) 허벅지, 엉덩이 등의 하체 근육이 수축됨을 느낄수 있는데, 계단운동은 하체 근육과 더불어 허리 주변 근육의 발달에도 도움을 줍니다. 특히 꾸준히 하시면 무릎 주변 근육이 단련되면서 무릎 연골 부담을 줄여 퇴행성 관절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계단을 내려가는 동작은 관절에 부담을 주며, 운동효과는 거의 없어 계단운동 오르기 위주로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지속적인 계단운동은 폐활량이 늘어나 심폐 지구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어 폐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올바른 계단오르는 방법
1) 다리를 11자로 하며, 계단을 오를 때 골반과 허리를 일자로 펴지도록 하고 가슴을 곧게 펴주셔야 합니다. 발바닥은 앞꿈치부터 디디며, 단시간 내 강도 높은 운동을 하려면 2단씩 오르는 것이 좋으나, 종아리에 부담이 갈 수 있으므로 한 칸씩 제대로 된 자세로 시작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계단 운동을 하는 중이거나 끝난 후, 무릎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경우는 근력이 부족한 상태로 몸에 무리가 갈수 있어 중단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걷기 운동으로 체력을 키우고 천천히 낮은 층수부터 시작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계단을 내려가는 것은 걷기운동보다 강도가 낮아 효과가 적습니다. 또한, 체중의 약 5배 정도가 무릎에 하중이 실리기 때문에 무릎 관절이 평소 좋지 않은 분들은 계단운동을 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