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로 접어들게 되면서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게 중요해졌는데요. 아마도 충치, 신경치료, 크라운을 해보신 분들은 부담되는 가격과 통증, 신경 등으로 공감을 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치아는 음식을 저작하는 기능과 더불어 전신건강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평소에 올바른 양치질과 치실, 정기적인 치과방문, 스케일링 등으로 꾸준하게 관리를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임플란트란 무엇일까?
임플란트는 결손 난 치아를 수복하기 위해서 보철물 지지 용도로 턱뼈 안이나 위에 식립 하는 인공 고정체를 뜻하는데,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수요도 증가하고 있지만, 최근에는 20~30대 청년층에서도 여러가지 이유로 치아를 상실하는 경우 다른 치아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하여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틀니나 브릿지에 비해 저작력이 강하고 자연치아와 비슷한 방법이기 때문에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대중적인 방법이지만 난이도가 높은 치료이며, 수술적인 과정이 진행되기 때문에 사전에 충분하게 고민을 해보셔야 합니다.
만 65세 이상 임플란트 혜택은?
치아가 탈락한 자리를 인공치근을 심어 고정, 지대주와 치아모양의 크라운으로 자연치아의 기능을 대신하는 임플란트는 2018년 7월부터 만 65세 이상분들에게 건강보험이 적용이 확대, 치료 금액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었는데요. 이에 따라서 평생동안 1인당 2개는 본인부담금 30%로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2022년 기준으로는 치아가 일부 남아 있는 '부분무치악' 65세 이상만 건강보험 적용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2023년 3월부터는 건강보험이 적용된 비용으로 임플란트 시술을 받을 수 있게 추진할 예정입니다.
또한, 알아두셔야 할 점은 뼈이식, 보철수복 관련 처치 등의 비급여에 해당하는 진료는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건강보험 적용 시 치료 중간에 다른 곳으로 옮기기 어려운만큼 조건들을 비교하여 진행해야 하며, 치아보험에 가입하신 분들은 약관에 따라 본인부담금이 달라지게 되므로 사전에 개인 보험사를 통해 확인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은 틀니나 브릿지에 비해 저작력이 강하고, 자연치아와 비슷하여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만 65세 이상 노인 임플란트 지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임플란트는 수술적인 과정이 진행되고, 시간도 많이 걸리는 만큼 사전에 많은 정보를 비교를 하여, 다양한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