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를 생각하면 어떤 생각이 먼저 떠오르시나요? 저는 어린 시절 충치로 고생한 기억이 남아있어서 두려움이 먼저 생각이 나는데요. 사람은 매일 음식물을 섭취하고, 양치질을 하여 치아를 깨끗하게 닦아주지만, 아무리 잘 닦아도 미세하게 찌꺼기들이 치아 사이사이에 남아있는데, 이 찌꺼기가 계속 남아있게 되면 세균덩어리를 형성하여 치태나 플라그로 남아있게 됩니다.
문제는 치태는 입안에 오랫동안 치아에 붙어있게 되면서, 타액 속 칼슘 성분을 흡수하여 돌처럼 굳어져서 치석을 만들게 되는데요. 이렇게 생긴 치태와 치석은 잇몸을 병들게 하고 심한 경우 구강질환을 일으키고, 전신 건강에 영향을 미치므로 반드시 제거해야 합니다. 한번 생긴 치태는 칫솔과 치실로는 제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하여 스케일링을 받아야 좋은데요.
양치질을 매일 꾸준하게 하고, 통증이 없으니 나는 괜찮겠지? 하는 경우가 많지만, 치아는 한번 염증으로 인한 통증이 발생할 때는 병이 많이 진행되어있는 경우가 대다수, 이때는 신경치료나 임플란트 등의 시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금전적, 시간적, 심리적으로 고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통증이 없어도 정기적으로 치아관리를 위하여 스케일링과 검진을 받아 충치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좋은데요.
2021년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치주질환 치과 진료를 받은 환자는 1,298만 명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대한치과의사협회는 잇몸병 발생 원인을 치석이라고 지적, 스케일링을 통해 이를 예방할 수 있다고 안내하였습니다.
스케일링 의료보험과 가격은?
연 1회 보험급여 적용으로 비용적인 부담을 덜 수 있는데요. 19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2022년 기준 본인부담금은 약 1만 원대 중반 수준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
반응형
평소 꾸준하게 관리하는 경우 연 1회로도 충분하지만 65세 이상, 임플란트 시술자, 당뇨병 환자, 흡연하시는 분들은 3~6개월에 1번씩 받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구강질환에 대한 인식은 매년 높아지고 있는 만큼 잇몸병과 충치를 조기에 발견하거나 예방하기 위해 1년에 1번씩은 보험이 적용되어, 저렴한 가격에 치료를 받을 수 있으니 시간을 내어 꼭 받아서 치주질환을 예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스케일링 주의사항
아주 작은 칼날 모양의 기구로 치아와 잇몸 사이에 덕지덕지 붙어있었던 치석을 떼어내는 시술인 스케일링은 사람이 목욕을 하듯 치아표면을 깨끗하게 다듬어 관리하기 편한 상태로 만들어주는데요.
오랫동안 관리를 받지 않고, 하게 되면 치아 사이가 벌어지고, 약해졌다는 느낌이 들 수 있는데, 이 경우는 그동안 숨어있던 치석들이 빠져나가게 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며, 시린 증상도 동반할 수 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적으로 없어지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스케일링을 받고 나면 흡연과 음주는 자제, 양치질과 치실은 필수, 찬 음식 피하기, 치석이 제거되면서 잇몸에 출혈이 생길 수 있는데, 걱정 마시고 삼켜주시면 문제 될 게 없습니다.
오늘은 스케일링 의료보험, 가격,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관리를 하지 않고 오래 방치하면 잇몸뼈가 녹아 큰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반드시 정기적인 치과진료를 통해 예방하여야 합니다. 연 1회 의료보험 적용, 1만 원대 중반에 우리 치아를 함께 지켜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