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스토리

반응형

동의보감에 따르면 산수유 열매는 당뇨병, 고혈압, 관절염, 부인병, 신장계통, 진정작용에 좋다고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산수유나무의 꽃은 보통 3~4월 잎보다 먼저 피며, 산수유 열매는 붉은색의 과일로 각종의 유기산과 비타민 등이 풍부하여 피로 해소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강한 신맛과 떫은맛, 단맛 등으로 눈살을 찌푸리게도 하는 산수유 열매는 보통 말려서 차로 마시거나 술을 담가서 먹으며, 한의학적으로 보익간신의 작용으로 정기를 밖으로 흘러나가지 못하도록 삽정하는 효과가 있으나, 씨앗은 반대로 정기를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씨를 빼고 섭취할 것을 권장을 하고 있으며, 식약처에서는 한약재로 분류할 때 씨를 뺀 것으로 기준을 두고 있습니다. 예로부터 임금님 보양식으로 사용된 공진원의 주요 원료로 쓰이며 여러 연구를 통하여 남성의 전립선 암 예방이나 기력을 보강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지면서 남성들의 건강식으로 사랑을 받고 있는 산수유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수유 효능

1) 갱년기 증후군

갱년기는 나이가 들게 되면서 신체기관 중 난소의 노화로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감소하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일반적으로 50대 사이 여성들이 겪는 질환 중 하나인데요. 로가닌 성분이 풍부하여 여성호르몬 감소 개선을 도와 체중 증가 방지, 지방조직의 축적과 지방세포가 커지는 증상의 개선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와 칼슘도 풍부하여 활성산소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며, 중년 여성에게 자주 나타나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2) 원기회복

동의보감에 정력증강에 탁월한 약재로 기록되어 있으며, 간과 콩팥 기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어 원기를 회복하게 해 줌으로써 남성정력에 좋은 열매로 알려져 있는데요. 코르닌 성분은 부교감신경을 흥분시켜 신장기능을 강화하게 하며, 사포닌 성분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부족한 기를 보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혈관질환 예방

칼륨 성분이 100g당 2,300mg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바나나의 10배가 되는 수치로, 몸속 나트륨을 배출하여 혈압상승의 요인을 없애는데 도움을 주며, 혈압 안정,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동맥경화, 고혈압 등의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다양한 영양소 함유

사포닌, 비타민A, 탄닌 등 기능성분이 풍부한데, 비타민A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시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어 꾸준하게 차로 마시면 몸과 머리가 맑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산수유는 노인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요실금, 무릎 등의 통증이 있는 증상에 사용되기도 하며, 여성의 경우 산후 혈허 등의 상태를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산수유 부작용

1) 몸에 열이 많은 경우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부작용으로는 어지러움과 구토,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평소 기력이 없을 경우 도움이 되지만, 평소 습한 내열로 변을 보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산수유 먹는 법

산수유 열매는 술을 담그거나 청으로 이용할 수 있는데, 씨는 몸에 유해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반드시 제거하고 깨끗이 씻은 후 먹어야 하는데요. 차로 마실 경우는 약한 불로 달이는데, 이때 황기나 감초 등의 약재를 함께 끓여도 좋으며, 달인 후 껍질 등은 버리고 꿀 등을 섞어 마시면 좋습니다. (산수유 20g과 생수 한통 정도를 넣고 30분 정도 우려내는 것으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